Review/모바일(포터블)

알뜰폰 슈가모바일 가입 후기 및 알닷 이용 후기

kang2oon 2025. 3. 27. 10:28
728x90
반응형

기존에 아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는 세종텔레콤의 스노우맨의 1G+1Mb/통화 100분/문자 100건의 요금제로 월 7,150원짜리 요금제였습니다. 해당 요금제를 지난 2022년 2월부터 3년하고도 1개월(37개월)을 사용했네요.

아이들의 어리기도 했고 패밀리 링크로 관리하고 와이파이 되는 환경에서 주로 사용을 하다 보니 1G 요금제여도 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으로 바꿀 생각 없이 사용하다 보니 정말 오랜 기간 사용을 했네요. 그런데 이제 아이들이 어느 정도 크면서 외부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도 잦아지고 QoS로 무제한 이용은 가능하다고는 하나 1G로는 부족할 것 같아 요금제 변경을 생각하고 찾아보던 중 슈가 모바일(Sugar Mobile)의 요금제 중 10G에 QoS 1Mb짜리 요금제를 발견하고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7,150원에서 8,800원이면 1,650원 차이에 데이터가 9G가 많아지는 효과가 있더군요. 그런데 워낙 알뜰폰 통신사들이 많아지긴 했어도 슈가 모바일이란 업체는 처음 들어봤습니다. 그래서 조금 망설이긴 했으니 후기를 찾아보니 크게 상관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반응형

 그런데 번호 이동을 진행하면서 그리고 개통 이후에 조금 난관에 부딪히고 말았네요. 보는 경우에 따라서 이슈가 되지 않을 수도 있는 상황일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조금 문제가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바로 본인인증 이슈!!

슈가모바일은 가입과 로그인 과정에 본인인증을 간편인증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가입 과정에서는 본인인증 수단에 신용카드가 있어 가입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로그인 과정에서는 오직 간편 인증만 가능한 상황인지라 가입 후 개통은 수월하게 진행되었으나, 로그인은 불가한 상황이네요. 허~ 이거 참으로 난감한 상황입니다. 

그 이유는 아이들의 핸드폰이 아직 제 명의로 개통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큰 아이만 명의 변경을 진행했던터라 아직 둘째와 셋째의 핸드폰 명의는 제 명의로 되어 있어서 개통 이후 로그인 페이지에서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생년월일과 가입된 휴대폰 번호 입력 후 간편 인증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페이코, 패스, 토스, 카카오, 네이버 등 다양한 수단의 간편인증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저 모든 인증의 제가 사용하는 메인 번호와 연동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핸드폰이 제 명의이긴 하지만 간편인증을 진행할 수 없는 상태로 나오고 있어 로그인을 할 수 없어 가입정보 확인이나 부가 서비스 변경 등의 이용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거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아이들의 핸드폰 통신사는 유모비(U+유모바일), 헬로모바일, KT M모바일, 세종텔레콤(스노우맨), 에스원안심모바일, 에이모바일 등을 거쳐왔지만 회원가입 없이 간편 인증만으로 로그인을 진행했던 곳은 단 한 곳도 없었습니다. 

이에 부가 서비스 변경이나 아이들이 실수로 유심을 잠궈서 핀해제를 위한 번호 확인 등 여러 가지 서비스 이용에는 전혀 불편함을 느낀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생각지도 않았던 문제인데 슈가모바일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로그인을 유도하고 있었습니다.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간편인증을 통한 보안을 강화한다는 생각으로 진행을 한 부분이라고 판단은 되나, 보조 수단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는 부분에서 당황스럽기만 합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의 경우 아이들 명의로 가입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으로 판단이 되는데 이럴 경우 메인 번호와의 가입 번호가 다를 경우 간편 인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기획 의도는 나쁘지 않았으나, 변수에 대한 방어책이나 보조 수단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부분은 많이 아쉬운 부분으로 남습니다.

보통 통신사 이동 후 큰 이슈가 없으면 알뜰폰이라고 하더라고 저는 통신사 이동을 자주하는 편이 아니라 최소 3년에서 5년 이상 사용을 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에는 큰 고민이네요. 우선 3개월(90일) 의무사용 후 다시 이전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서비스 변경 등을 자주 변경하지는 않겠지만 이용할 수 없다는 것 자체는 너무 리스크가 크게 다가옵니다. 

728x90

다행히도 U+의 알뜰폰은 알닷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통합적인 정보 확인은 가능했습니다. 

 

통신비 아끼는 법을 알닷 | 알닷, 알뜰폰닷컴

알닷에서 알뜰폰 요금제 비교와 셀프개통으로 쉽고 빠르게 통신비 절약을 경험해보세요

www.uplusmvno.com

U+망을 활용하는 MVNO(알뜰폰) 통신사의 요금제 확인 및 가입된 요금제와 통신사, 사용량까지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부가 서비스 변경 등의 처리는 안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조회만 가능한 것으로 보이네요. 

알닷에 회원가입을 하면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U+ MVNO에 가입된 정보를 통합적으로 확인(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번호가 가입이 되어 있어도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공량과 사용량, 잔여량 등 실시간 사용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월별 통계는 아직 없지만 월별 사용량 현황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알닷을 통해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은 납부 방법과 결제일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분실 신고까지는 가능하네요.

우선 우회적으로 사용량 확인은 할 수 있는 방법은 찾긴했으나, 여전히 부가 서비스 변경이나 가입 정보 변경 같은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다는 것이 여러모로 불편한 상황을 야기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보통 요금제(통신사) 변경 후 오랜 기간 유지를 하는 편이라 평생할인이 가능한 상품으로 가입을 했는데 예상치 못했던 이슈가 발생하여 또다시 이전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번호를 이동하신 분은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나, (로그인을 해보지 못해 어떤 메뉴들이 제공되는지 알지 못함) 저와 같이 번호를 여러 개 이용하는 경우에는 슈가 모바일의 서비스 방식은 제약이 많이 따를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가입 전 슈가 모바일의 가입 후기들을 살펴 보긴 했으나, 저와 같이 본인 명의의 여러 개 번호가 있는 사례는 보지 못해 섣부른 결정을 한 것이 안타까워 혹시 저와 같은 경우가 있을 수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관련 이슈를 공유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